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0:31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7.27 00:00
  • 호수 771

다시 촛불 든 시민들 “미디어법 원천무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선진당 규탄 촛불집회 열어

한나라당이 미디어법을 강행 처리하자 대전과 충남지역 시민사회가 다시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섰다.
민주민생, 남북, 지방 위기 대응을 위한 충남시국회의 준비위원회는 23일 오전 11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민주주의 국가의 기본 전제인 언론자유가 뿌리째 흔들렸다”며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도 자유선진당은 부화뇌동하는 비열한 태도를 보였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천안 등 지역별로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에 대한 항의 촛불집회를 갖는 등 규탄수위를 높여가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충남도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자유선진당과 이회창 총재는 이제 더 이상 야당이라고 말할 자격이 없다”며 “날치기 통과에 한나라당과 함께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야4당 등으로 구성된 ‘민주회복 국민생존권 쟁취 대전비상시국회의’와 언론단체·언론노조 등은 지난 22일 오후 6시 한나라당 대전시당 및 충남도당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무시 국회폭거 한나라당은 해체하라”, “조중동방송 재벌방송 언론악법 원천무효”, “MB독재 퇴진시켜 민주주의 수호하자”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한나라당을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나라당이 결국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이번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는 의회 쿠데타이자 국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폭거”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우리는 앞으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수호와 언론자유 쟁취를 위해 대국민 투쟁에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면서 “국민 여론을 무시한 독재정권의 말로가 어떻게 귀결되는지 똑똑히 기억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과 직장에서 퇴근한 대전 시민 300여명은 이날 밤 대전역 서광장에 모여 ‘미디어악법 강행 처리’를 규탄하는 대전시민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에 앞서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대전충남지부 회원들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서대전사거리와 타임월드백화점 앞 등 대전지역 주요 교차로 9곳에서 ‘미디어법 강행 처리’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동시다발로 진행했다.
한편 충남과 대전지역 시민들은 당분간 촛불집회를 연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