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육칼럼]국가시행 학력진단평가에 대한 소견 - 김종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범 송악초등학교 교장

 

며칠전에 교장실에서 부장회의를 가졌다. 평가업무를 맡은 선생님이 국가시행 진단평가를 대비해서 학생들에게 문제집을 풀도록 하자고 제안하였다. 지금 다른 학교에서는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오래전부터 문제집을 풀도록 권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좀 걱정이 되기는 했지만 동의하지는 않았다.

진단평가란 학년초에 학생들의 학력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개인이나 학습집단의 학력에 맞는 학습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소위 맞춤식 학습지도를 위한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마치 병원에서 환자의 진찰을 정확히 해서 처방을 해야 병이 빨리 나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다.

옛날 80년대 국가에서 일제고사를 시행하여 학생들의 학력이 상대적으로 낮을 경우 학교장은 물론 교사들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주는 등 책임을 물었었다. 평가결과로 학교를 서열화하고 학생은 물론 학생을 가르친 교사까지 서열화 대상이었다. 이와 같이 교육적인 평가 취지에 맞지 않게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활용한다면 일부 교직단체와 학부모, 학생들의 부정적인 생각에 동조하지 않을 수 없다.

서두에서 언급했던 평가담당 교사의 건의도 다분히 위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학교장에게 건의 했던 것 같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막대한 예산 즉 국민의 혈세를 투입하여 학교라는 제도 안에서 국민들의 자녀를 맡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평가결과 학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때 책임을 묻고 응분의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일견 당연하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교육적인 취지에서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는 진단평가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는 생각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진단평가결과에 의해서 학생들의 학력실태를 파악하고 학습지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은 물론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학력향상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할 것이다.

이번 국가시행 진단평가에서도 일부 교원단체 소속 교사들이 평가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시험을 거부하고 학생들을 데리고 현장학습을 실시했다는 것이다. 정부에서는 이들의 위법적인 집단행동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언론 보도를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미국은 우리나라에 비하여 훨씬 잘사는 선진국이고 제도적인 면에서 우리가 본받아야할 점이 많다는 생각인데 얼마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교육제도를 본받아야 한다는 기사내용을 본일이 있다. 물론 학력과 관련한 각종 국제경시대회에서 우리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과시하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긍정적인 면으로 그들에게 부각시킨다는 생각을 해본다.

학력이 후퇴해서는 안된다. 학력은 국가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학생들의 학력을 관리하는 것이 당연함으로 받아들여져야한다는 생각이다.

교육현장에서는 국가시행 진단평가를 교육적 측면에서 순수하게 받아들여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학력신장에 진력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학력향상 지도계획을 수립해서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지고 학생, 학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교육의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