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10.20 00:00
  • 호수 732

[합덕테크노폴리스 반대 주민 3차 집회] “생명줄 끊어 놓는 산업단지 결사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사업 백지화될 때까지 투쟁할 것” 군, “전문가가 세운 장기발전기본계획에 의한 사업”

▲ 지난 13일 군청 앞에 모인 주민들은 ‘합덕 테크노폴리스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합덕·순성】 지난 13일 오전 9시, 들녘에서 벼 수확이 한창이어야 할 농민 100여명이 피켓을 들고 군청 앞에 모였다.
합덕테크노폴리스 반대를 위해 해당 지역 주민이 군청 앞에 모인 것이 세 번째다. 네 시간 넘게 ‘사업 백지화’를 외쳤지만 이번에도 이들의 철회요구는 ‘의견전달’에 그쳤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 대부분은 70세가 넘는 지역 토착민이다.
이날 주민들은 “두 차례의 집회를 통해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한 바 있는데 민종기 군수는 아직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주민의사를 무시한 합덕테크노폴리스를 용납할 수 없다. 전면 백지화 하라”고 주장했다.
주민공동대책위원회는 ‘투쟁사’를 통해 “내년에도 후년에도 우리는 이 땅을 일구며 신명나게 살고 싶은데 우리의 터전에 줄긋고 주인인 우리의 허락도 없이 수용을 한다고 떠들고 괴롭히니 이 얼마나 기막힌 일이냐”며 “희노애락이 진하게 묻어 있는 삶의 터전을 포기할 수 없다는데 자꾸만 우리의 목을 조여오니 우리는 죽을 힘을 다 해 지켜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8일 민종기 군수와 주민대책위와의 면담에서 민 군수가 “지역주민들이 골프장에 가서 골프를 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골프장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당진군수가 농민에게 삽자루나 호미대신 골프채를 쥐어 줄만큼 그동안 복지행정을 잘 했냐”고 꼬집었다.
집회현장에는 순성출신 박장화 군의원이 참석했다. 박 의원은 “그 지역에서 자란 저 또한 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잃는 여러분과 같이 답답한 심정”이라며 “군과 사업 시행사에 (지역민의) 뜻이 전달되어 이뤄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세류리 허충회 이장은 “합덕테크노폴리스가 들어서면 합덕 뿐아니라 우강도 골프장의 농약 사용과 산사태 등으로 인해 북창근처 우강평야가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발생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사업계획서가 시행되지 않도록 잡아두고 버텨준다면 수확기가 마무리되는 보름 뒤에는 우강면 농민들과 함께 막아낼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고두열(72, 중방리)씨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거주의 자유와 재산을 법으로 보호받아야 하는데도 민 군수는 쥐꼬리만한 권력을 가지고 건설회사와 짜고 주민들을 몰아내고 있다”며 “합덕을 발전시킨다는 데 넓은 안목으로 길게 보면 합덕읍내 주변에 공장이 들어서 오염이 되면 오히려 발전을 전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회 막바지에는 주민들이 군청으로 진입을 시도했으나 경찰의 방어막을 뚫지 못해 그쳤으며 이후 주민들은 군청 제2청사를 거쳐 정보고등학교 앞까지 ‘사업 전면 철폐’를 외치며 가두 행진을 벌였다.
한편 집회 중에는 주민대책위 대표들이 붉은 물감으로 서명을 하는 혈서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기용 대책위 부위원장은 “오늘은 퍼포먼스로 우리의 뜻을 전했지만 훗날 진짜 혈서를 쓰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대표 8명은 윤대섭 부군수와 면담을 갖고 주민들의 ‘전면백지화’ 의견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