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01.28 00:00
  • 호수 696

“농촌진흥청 폐지는 농촌생명 빼앗는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 32개 농업인단체, 농진청 폐지 반대 성명서 발표

▲ 농촌진흥청 폐지를 반대하는 농업인단체 회원들이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

 당진군내 32개 농업인단체(농촌지도자 당진군연합회, 당진군생활개선회, 당진군4-H연합회, 한국농업경영인 당진군연합회, 쌀전업농 당진군연합회, 당진군농민회, 당진군작목별연구회 26개회)는 지난 24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농촌진흥청 폐지안을 즉각 철회할 것과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센터의 기능 강화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농업인단체 대표들은 성명서에서 농촌진흥청의 농업기술연구와 기술보급 기능을 정부출연 연구기관에 떠넘길 경우 일선 농촌지도조직과의 연계가 약화돼 연구성과의 효율적 보급이 이뤄질 수 없고 10년전 농촌지도 공무원의 지방직화로 인해 체계적인 농업기술 보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었었다고 밝혔다.
 농민들은 이를 바로잡기 위해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법제화를 요구하는데 이러한 현실을 정면으로 외면한 것이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당진군농민단체협의회 신혁균 회장은 “농업기술연구를 국가조직이 아닌 출연연구기관이 맡는다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로 기초영농분야에 대한 농민들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부응할 수 없을 뿐더러 경제논리에 따라 소수 특정분야에 연구가 치중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며 “우리 농업과 농촌을 이해하고 농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헌신하는 농촌진흥청을 없앤다는 것은 결국 농업기술 연구와 지도사업의 최대 수요자인 농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이것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국민을 섬기는 자세’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시장개방에 따른 농업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농촌진흥청은 ‘필수조직’이며 경쟁력을 갖춘 기술농업이 개방파고를 극복할 대안이라는 것은 정부나 농민들의 한결같은 여론이며 농촌진흥청은 기능을 더 강화해 기술농업을 선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농업경영인 당진군연합회 한성현 회장도 “농촌진흥청은 한국 농업의 모태라며 모태를 폐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 후 농민단체 대표들은 농촌진흥청 폐지에 반대하는 가두행진을 벌였으며 시가지 중심가와 외곽 도로 곳곳에 농촌진흥청 폐지에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플래카드를 내걸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